분산력

설명하기 2013/02/21 19:40 |

 

  전자는 에너지를 갖고 운동하므로 일시적으로 한 곳에 전자가 치우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전자의 치우침을 편극이라고 하고, 편극으로 인해 생기는 쌍극자를 유발 쌍극자라고 한다. 이때 전자가 별로 없는 부분은 부분적으로 양전하, 그에 반해 많이 쏠린 부분은 부분적으로 음전하를 띄게 된다. 분자는 대기나 물질 속에 단 하나만 존재하지 않고 여러개가 존재하므로 쌍극자를 가지게 된 분자는 옆에 존재하는 분자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로인해 다른 분자도 쌍극자를 띄게 되고 분자들 사이에는 전기적인 힘이 작용하게 된다. 그 힘을 분산력이라고 한다.  분산력은 무극성 분자간에 작용하는 유일한 힘이다.

 분산력은 일반적으로 분자량에 비례한다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분산력은 분자의 크기에 비례하고 분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분자량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분자의 크기에 비례하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분자의 크기가 커지면 원자가 전자가 중심핵과 멀어지고 다른 분자의 핵과 더 가까워지게 된다. 그러면 다른 분자의 핵에 의해 전기적으로 인력을 받고, 중심핵에는 가림막현상등으로 인해 영향을 덜 받게되므로 일시적으로 분자가 일그러진다. 이 현상에 의해 유발 쌍극자가 생성 된다. 또한 분자량이 커지면 전자가 많아지므로 편극 현상이 더 잘 일어나게 된단다.

 

뭔가 틀렸는데 잘 모르겄다.

'설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산력  (0) 2013/02/21
Posted by 겨자고라스

Trackback Address :: http://gorashydro.tistory.com/trackback/2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